인사말

개회사

초록의 물결이 가득한 늦은 6월, 교양과 전공의 혁신을 통해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에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세종대학교에서 2019년 한국기후변화학회 상반기학술대회를 열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개최를 허락해 주시고, 오늘 환영의 말씀을 해주실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님의 한결같은 헌신과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축하의 말씀을 해주실 조명래 환경부 장관님, 김정욱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님,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장님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학회 창립 10주년 특별세션인 “한국의 기후변화대응 100년의 미래”를 주제로 초청강연을 해주실 김종석 기상청장님, 김상협 우리들의 미래 이사장님, 김재현 산림청장님,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위원장님께도 깊은 감사드립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회 창립 10주년 기념행사도 겸하고 있어 평소 찾아뵙기 힘든 분들께서 많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우리 학회는 현재까지 6대의 집행부를 거치면서 회원 수 2,000여명, 단체/특별회원 30여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국내·외에서 보기 드문 비약적 발전이었습니다. 또한 학술대회가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하고 관련 정보를 교환하는 장으로 발전하면서 2016년 발표자 수 200명 이상을 기록하였고, 2018년 상반기에는 544명 등록, 342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례적인 무더위만큼이나 모든 학술 발표와 토론 역시 뜨거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8년에는 우리 학회지가 KCI로 등재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학회로 자리 매김하였고, 이제 명실 공히 ‘세계 속의 학회’로 발전하는 출발점에 이르렀습니다.

 

더불어 1992년 학회의 창립부터 발전의 과정은 물론이고 기후변화 연구 분야의 발전을 위해 주야장천(晝夜長川) 애쓰시는 김인한, 고윤화, 전의찬, 권원태 고문님, 이우균 명예회장님을 비롯한 역대 회장님, 좌장, 학술발표자, 토론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이번 학회 10주년 행사 준비에 애쓰신 전의찬 위원장님 및 학회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미세먼지, 폭염, 가뭄, 태풍 등 다양한 재난재해의 강도와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전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기후난민은 정치적, 사회경제적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사회는 장기적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가치관과 접근방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기후변화학회의 슬로건을 “10년의 발돋움, 100년의 미래, 기후변화 인식의 근본 변화를”으로 정하였습니다. 이 슬로건처럼 함께 앞으로의 100년을 바라보며 기후변화가 모든 분야의 의사결정 과정에 내재화되고, 더 나아가 주류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분야별, 학제 간 연구에 기초하여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다각적·구체적으로 제안하고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해 파생되고 있고, 앞으로 파생될 문제들이 우리 학계의 노력으로 해결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미래 100년의 장기적 방향을 정립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것은 또한 2015년 UN에서 채택된 지속가능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달성하고, 같은 해 파리협정 관련하여 출범한 신기후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지속되어야 할 우리 학회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28일까지 이어지는 학술대회는 20개의 기획세션과 주제별 5개 분과로 구성되며, 기후변화 연구에 대해 총 223편의 학술 연구가 발표(구두 발표 146편, 포스터 발표 77편)될 예정입니다. 발표될 연구들의 양과 질을 고려했을 때 기후변화와 관련 전 분야의 연구자가 이번 학술대회에 함께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특히 기획세션에서는 기상청을 비롯하여 국립기상과학원,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등의 국립 연구기관은 물론이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녹색기술센터, 한국환경공단, 한국농어촌공사, 국립생태원, APEC 기후센터, 기후변화센터,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세종대학교 등 다양한 기관이 각기 다른 전문 분야에서, 우리 사회가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슈로서의 기후변화를 함께 논의할 예정입니다.

 

총회 및 시상식에서는 학술상, 신진연구자상, 우수논문상 등을 시상 할 예정입니다. 수상하는 수상자 여러분들께 미리 박수와 치하를 드립니다. 또한 학회 창립 10주년 기념사업으로 학회 사무실 구입에 후원을 해주셨거나 앞으로 후원을 해주시는 모든 단체와 회원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우리 학회 회원을 비롯해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의 발전을 축원 드리며, 기후변화라는 난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학회, 국제적으로 성장하며 봉사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열정과 관심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6월 27일

(사)한국기후변화학회 회장
이 동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