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후변화학회 회원 여러분

 

 이번 11월 23일 고려대학교에서 개최된 ‘2012년 한국기후변화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임시총회’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된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9년에 창립되어 이제 세 돌이 막 지난 우리 학회는 그동안 많은 성장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회원수도 650명이 넘고, 발표논문수도 114편이 발표되고 참석자도 148명으로 나름대로 질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논문발표와 관련하여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받은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논문을 발표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한국기후변화학회지’도 분기별로 1회씩 정시 발간이 되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조건에 충족되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해 왔습니다만, 현행 학술지 등재 제도가 2014년 12월 말에 폐지되고 학계의 자율적인 평가체제로 전환되면서, 발간 주기 및 서지정보 표기 등 학술지로서의 기본 요건만 갖추면 등록이 가능한 ‘학술지 등록 시스템’ 체제로 전환될 예정이기 때문에 향후에 학술지에 대한 인용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역량 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논문 투고를 당부 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학술지 투고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등재후보지(또는 학술지 등록)가 되기 이전에는 논문 심사료와 게재료(기관이나 단체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함)를 한시적으로 면제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재된 논문은 회원 여러분의 귀중한 연구성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 초 학회의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전보다는 회원 여러분들과 소통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여러분들께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데 부족하거나 미흡한 점이 있다면 언제라도 의견을 주시면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학회에서는 회원 여러분들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기후변화 관련 정부의 정책 동향, 국내에서 개최되는 주요 세미나 일정 및 내용, 기술개발동향, 해외의 동향 등을 모아 회원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다른 회원들과 공유했으면 하는 정보 또는 자료가 있는 경우 학회 사무국으로 연락주시면 다른 회원들에게 즉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학회의 발전이 회원 여러분들의 발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학회가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의 만남과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거듭 이번 학술대회에서 좋은 발표와 토론을 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학술대회 준비에 수고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학회를 대표하여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평의원회 및 임시총회를 거쳐 세종대학교 전의찬 교수님께서 2013년과 2014년, 2개년 동안 우리 학회를 이끌어 주실 회장으로 선출되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전의찬 교수님과 새로이 구성될 집행부 여러분께도 학회를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여러 회원님들께서도 새로이 회장으로 선출된 전의찬 교수님과 함께 학회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올 겨울 한파에 건강 유의하시고 내년 학술대회에서 더욱 좋은 프로그램과 연구 성과로 회원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11월 30일
한국기후변화학회장 고윤화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