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회사

지금 우리 사회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을 가고 있으며 우리는 여기에 조금씩 적응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한국기후변화학회 상반기학술대회를 열게 되어 큰 기쁨이지만 무사히 학술대회가 끝나야 한다는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학회의 창립부터 우리 학회는 물론이고 기후변화 연구분야를 이끌어 오신 김인환, 고윤화, 전의찬, 권원태 고문님, 이우균 명예회장님을 비롯한 오늘 세션의 좌장, 학술발표자, 토론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술대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그동안 연구한 내용을 같이 공유하면서 토론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번 학술대회는 COVID-19 감염확산의 저지를 위해 사회가 요구하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이번 학술대회의 원활한 진행에 대한 우려는 있지만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는 유익한 학술대회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 학회가 현재와 같은 어려운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신종감염병-기후변화와 공중보건”을 주제로 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제에 잘 어울리는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그리고 팬데믹”이라는 내용으로 초청강연을 해 주실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님과 “2020 신종 코로나 현황과 전망” 이란 내용으로 초청강연을 해주실 김동현 한국역학회장께 감사드립니다.

 

기획세션에서는 기상청,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생태원, 녹색기술센터,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다양한 기관이 각기 다른 전문 분야에서, 우리 사회가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슈로서의 기후변화를 함께 논의할 예정입니다.

 

총회 및 시상식에서는 공로상, 저술상, 신진연구자상, 기술상, 우수논문상, 발표논문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수상하는 수상자 여러분들께 미리 박수와 치하를 드립니다. 또한 학회 창립 10주년 기념사업으로 학회 사무실 구입에 후원을 해주셨거나 앞으로 후원을 해주시는 모든 단체와 회원님들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우리 학회 회원을 비롯해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의 발전을 축원 드리며, 기후변화라는 난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학회, 국제적으로 성장하며 봉사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열정과 관심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6월 25일

(사)한국기후변화학회 회장
이 동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