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후변화학회 회원 여러분

 이번 11월 18일 한림대학교에서 개최된 ‘2011년 한국기후변화학회 임시총회 및 동계학술발표회’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된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학회 임시총회, 평의원회,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후원해주신 한림대학교와 한림대학교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동계학술발표회 개최에 앞서 제2차 평의원회를 가졌습니다. 평의원회의는 이른 아침부터 분주했던 행사장 분위기에 더욱 더 활기를 채워주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오전 회의에서는 우리 학회 정회원님들의 적극적 지지로 선출된 평의원분들을 모시고 그 동안의 학회 및 학술활동, 2011년도 수행용역현황, 2011년도 회원현황, 2011년도 결산 및 2012년도 예산집행계획, 그리고 평의원회 선출결과 보고 등이 있었고, 안건으로는 정관개정에 대한 보고 및 제안에 대한 통과절차가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동계학술발표회에 앞서 특별강연에서 주제발표를 해 주신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의 박태진원장님과 케이웨더(주)의 김동식 대표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박태진원장님의 특강을 통해 산업계의 탄소저감방안과 전략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김동식 대표이사님의 기후변화시대의 기상사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 또한 갖게 되어 많은 회원님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좌장을 맡아주신 세종대 전의찬 교수님께도 감사드립니다.

 특강에 이어 동계학술발표회는 기후변화과학, 기후변화정책, 온실가스인벤토리, 그리고 기후변화 취약성평가에 등 네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각 세션별로 매우 유익한 구두발표와 포스터발표가 전체 행사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특히 이번 동계학술대회에 대학들의 참여가 많았습니다. 우리 학회에서 활동하시는 많은 교수님들과 관계기관의 박사님들의 독려와 지도편달이 이번 대학들의 참여로 연계되었다는 점에서 더더욱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우리학회가 대한민국의 기후변화 대응과 정책에 기여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더불어 ‘기후변화학회지‘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거듭 이번 학술대회에서 좋은 발표와 토론을 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그리고 학술대회 준비에 수고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학회를 대표하여 다시 한 번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내년에는 학회가 좀 더 성숙하고 발전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연말연시가 다가옵니다.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힘찬 2012년 새해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6월 15일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개최할 예정인 하계학술발표회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2011년 11월 23일
한국기후변화학회장 고윤화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