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후변화학회 회원 여러분,

이번 6월 20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된 ‘2011년 한국기후변화학회 하계학술대회 및 총회’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된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9년에 창립되어 이제 두 돌이 막 지난 우리 학회는 그동안 많은 성장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회원수가 500명을 넘어섰고, 발표논문수도 그동안 60여편 정도였으나, 이번에는 100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되고 참석자도 200여명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최우수상과 우수상 심사과정을 살펴본 결과 논문의 질도 많이 향상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기후변화학회지’도 분기별로 1회씩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등 2013년에는 학술진흥재단에 등재후보지로 등록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투고를 당부 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학술지 투고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등재후보지가 되기 이전에는 논문 심사료와 게재료(기관이나 단체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한함)를 한시적으로 면제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논문을 투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게재된 논문은 등재후보지가 되면 소급하여 회원 여러분의 귀중한 연구성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는 분과위원회별로 주요 이슈에 관한 세미나 등을 개최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한 학회 차원에서 회원 여러분들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기후변화 관련 정부의 정책 동향, 국내에서 개최되는 주요 세미나 일정 및 내용, 기술개발동향, 해외의 동향 등을 모아 회원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다른 회원들과 공유했으면 하는 정보 또는 자료가 있는 경우 학회 사무국으로 연락주시면 다른 회원들에게 즉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학회의 발전이 회원 여러분들의 발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학회가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의 만남과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거듭 이번 학술대회에서 좋은 발표와 토론을 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학술대회 준비에 수고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도 학회를 대표하여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에 유의하시고 금년 12월 19일, 20일 양일간 개최 예정인 동계학술대회에서 더욱 좋은 프로그램과 연구 성과를 가지고 회원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 건강하세요!

2011년 6월 22일

한국기후변화학회장 고윤화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