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논문 투고/심사 > 심사규정

심사규정Review Guideline

제1조

한국기후변화학회에 투고되는 학술논문과 총설 등의 심사는 본 규정에 따른다.

제2조 (논문의 접수)
  1.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원고의 심사, 채택여부, 게재순서 및 인쇄체제는 편집위원회에 일임하며 일단 제출된 원고는 투고자에 반환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단, 게재불가인 경우는 투고자가 원할 경우 온라인으로 반송할 수 있다.
  2. 논문이 학회에 접수된 후 학회는 접수증을 발송한다.
제3조 (심사방식)
  1. 접수된 논문은 온라인으로 심사위원에게 의뢰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심사위원이 우편으로 우송을 요구할 때에는 예외로 한다.
  2. 1항의 접수된 원고는 다음의 심사절차로 신속히 이루어짐을 원칙으로 한다.
제4조 (심사위원의 선정)
  1. 심사위원은 편집회의를 개최하여 편집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개적으로 선정한 후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2. 제출논문의
제5조 (심사위원 선정 및 심사일정)
  1. 심사위원은 논문심사를 위촉받은 후 3주 이내에 심사를 종료해야 하며 심사 의견을 논문과 함께 본 편집위원회에 발송하여야 한다.
  2.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1 주이내로 그 사본을 저자에게 발송한다.
  3. 1 항의 원고가 특별한 사유없이 기한내에 도착하지 않을 경우에는 편집위원장 명의로 독촉공문을 발송하며, 2주이내 도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심사자로 교체할 수 있다. 이 경우 심사의뢰를 원고로 한 경우에는 편집이사에게 반송하여야 한다.
제6조 (긴급심사제도)

긴급심사제도는 접수 후 1주일 이내에 1차 심사를 완료하여 논문의 게재여부를 조속히 판정하며, 심사료는 240,000원으로 한다. 단, 심사결과가 "재심" 등으로 판정되어 게재여부가 불확실할 경우에는 게재여부의 판정이 다소 지연될 수 있다.

제7조 (심사결과)
  1. 심사위원의 명단은 일체 비밀로 하며, 심사위촉시 저자를 공개하지 않는다.
  2. 심사된 논문의 심사결과에 관한 사항은 저자 이외에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
  3. 논문의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비공개 위촉된 3명의 심사위원에 의해 수행되거나 편집위원회에서 2인을 선정하고 편집이사 혹은 편집위원이 심사위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4. 논문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질의, 보완 및 지적사항과 관련하여 2 개월 이내에 종합 답변서를 회신하여야 한다. 회신이 없을 경우 논문의 심사는 자동으로 무효처리된다.
  5. 심사결과는 다음 중의 하나로 판정한다.
    1. 게재가: 원고의 수정없이 채택할 수 있는 경우
    2. 수정 후 게재: 수정사항이 경미한 것으로 저자수정 후 심사위원의 추가 심사없이 편집위원회의 확인으로 게재가 가능한 경우
    3. 재심: 수정사항이 중요하거나 내용의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수정 보완한 결과를 심사위원이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게재불가: 원고의 내용이나 수준이 논문집에 게재하기에는 적절치 못하거나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8조 (게재여부 결정)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과 편집위원회의 의견을 토대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받고 특별한 사유없이 6개월 이내에 수정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게재불가와 동일하게 취급하며, 이후 저자가 재제출을 원하면 신규투고와 동일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단 추가 실험 등 원고 수정에 상당 기일이 필요할 경우 해당 편집위원의 승인을 얻어 수정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9조 (게재불가)

다음에 해당할 경우 "게재불가"로 확정한다.

  1. 논문의 내용이 아래의 사항에 해당된다고 심사위원이 인정할 경우
    1. 논문의 표절 등 부당한 사항이 발견된 경우
    2. 논문의 독창성이 뚜렷하지 않거나 방법, 고찰 등이 부적절한 경우로 인정할 경우
    3. 기타 본 학회지에 게재하기가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4. 저자철회 요청이 있는 경우
  2. 저자가 재심요청을 받은 지 6개월이 경과하도록 수정원고와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3. 저자가 편집위원회의 질의를 받은 지 2개월이 경과하도록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4. 논문이 게재불가로 판정될 경우 해당 논문을 심사한 심사위원은 게재불가의 이유를 심사의견서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저자 원할 경우 논문의 반송 또는 심사위원의 심사의견서 등 그 사유를 통보하여야 한다.
제10조 (심사판정에 대한 이의제기)

심사판정에 대하여 저자가 이의를 가질 때에는 1회에 한하여 최종판정일로부터 1개월이내에 편집위위원회에서 서면으로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서면으로 접수된 이의신청을 검토한 후 사안에 따라 직접 처리하거나 편집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처리하고 저자에게 그 결과를 서면 통보한다.

제11조 (논문의 채택)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투고된 논문은 신속히 게재하여야 한다.

제12조 (출판논문의 철회)
  1. 논문이 출판된 후 과학적으로 심각한 오류를 발견하여 저자, 편집이사, 편집위원장, 편집위원 또는 해당 심사위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는 이를 판단하여 심의 후 논문의 철회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체적으로 사유를 밝혀야 한다.
  2. 위에 해당되는 사안이 발생할 경우 편집위원장은 학회지에 공지하여야 하며, 공지 후 즉시 전자저널에서 해당 논문을 삭제하여야 한다.
부 칙

제1조(효력 발생) 본 규정은 201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