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사

안녕하십니까, 제주연구원장 김상협입니다.

한국기후변화학회 2020년 하반기학술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기후위기”에 대한 논의와 대책 마련이 시급한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기후위기로 초래되는 인수공통 감염병이 앞으로 더 빈번히 그리고 더 심각한 수준으로 우리에게 닥쳐올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정부에서는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강력하게 추진함과 동시에 사회안전망을 확충하여 새로운 사회경제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수립․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정책 실현에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 한국기후변화학회에서 “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녹색발전 전략”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녹색전환과 탄소중립을 위하여 지난 10년간 카본프리아일랜드 2030(Carbon Free Island by 2030) 정책을 추진중인 제주에서 본 학술대회가 개최하는 것은 그 의미가 아주 남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한국기후변화학회에 참여하시는 많은 전문가 분들의 논의가 기후위기 대응과 한국판 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길 기원하며, 제주연구원 역시 그간 제주의 싱크탱크로서 다양한 연구와 학술세미나를 통해 제주의 기후위기 대응과 그린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향제시에 앞장서고 있었듯이, 앞으로도 한국판 뉴딜을 선도할 그린뉴딜 프론티어 제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더욱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끝으로, ‘2020년 한국기후변화학회 하반기학술대회’ 개최를 축하드리며, 한국기후변화학회의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5일

제주연구원 원장
김 상 협